사회생활을 하면서 술을 안 마실 수가 없는 환경에서 살고 있는 우리나라는 유독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벽까지 회식을 하고도 아침 일찍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정말 피곤하기만 합니다. 또 술이 약해서 조금만 마셔도 숙취로 괴로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숙취해소법 또 술 빨리 깨는 법에 대해 체질별 다르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숙취해소법 술 빨리 깨는 법, 체질별 다르게
열이 많은 소양인과 태양인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얼굴이 벌겋게 열이 올라와서 화끈거리면서 머리가 지끈거리며 아픕니다. 이때 수분 보충을 해줘야 하는데 빠르게 흡수되는 시원한 이온음료를 마시고 차가운 수건을 얼굴에 감싸서 화끈거리는 열기를 내려줘야 합니다. 숙취해소법으로 열기를 식혀주고 내려주는 알로에나 오이를 즙을 내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 음식 : 백김치, 오이즙, 알로에, 이온음료
폐가 작고 간이 큰 태음인
우리나라 사람들 중 가장 많은 체질이 바로 태음인이라고 합니다. 폐가 작고 간이 커서 안으로 열이 쌓기 쉽습니다. 이런 분들은 가벼운 운동과 함께 땀을 흘려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신진대사가 좋아져 알코올 분해가 빨리 됩니다. 알코올 배설도 촉진해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음식 : 칡차(열독을 풀어줌), 콩나물국
몸이 차가운 소음인
몸이 차가워 소화기관도 약해서 과음을 하게 되면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되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필요한 열량이 축적되지 않아서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기력이 딸립니다. 그래서 술 때문에 배가 불편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향이 강한 차를 마시면 소화 기능을 올려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음식 : 향이 강한 차(귤차, 유자차), 북엇국
술 빨리 깨는 법
술을 안 마시거나 적게 마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또 다음 날 일정 때문에 빨리 술을 깨야 한다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으로 체내 알코올을 희석하고 배출해 줍니다. 이때 이온음료도 좋고 시원한 꿀물 역시 과당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촉진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구연산이 많아서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술로 인해 손상된 혈관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습니다. 바나나에 칼륨이 많아 술 마시면서 다량으로 배출된 것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술 빨리 깨는 법으로 딱입니다. 또 오렌지 주스는 비타민 C가 많아서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술을 빨리 깨게 해 줍니다.
라면이나 해장국, 짬뽕처럼 짜고 매운 음식들은 오히려 위를 자극해 속 쓰림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맑은 북엇국이나 콩나물국을 드시는 게 좋고, 밥을 먹기에도 부담스럽다면 토마토 주스, 오렌지 주스, 바나나, 꿀물을 섭취하는 것이 술 빨리 깨는 법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술을 먹지 않고 직장을 다니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런 날을 대비해 숙취해소법을 잘 숙지해 두고 술 빨리 깨는 법까지 참고해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숙취에서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