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가을만 되면 찾아오는 환절기 비염은 알레르기성으로 진드기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서 생기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코가 간질간질하고 재채기에 밤에는 콧물이 꿀떡꿀떡 넘어가는 증상으로 숙면도 못하게 됩니다. 하루가 피곤해지게 되는데, 이때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
증상
눈이 가려워서 자다가도 눈을 자주 비비게 되고 아침에 일어나면 코 풀기 바쁩니다. 연속적인 재채기로 어떨 때는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하루 종일 맑은 콧물이 흘러내리며, 아니면 또 코가 자주 막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고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있어 숨쉬기가 더 힘듭니다. 그리고 낮보다는 아침과 저녁 기압이 낮을 때가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의학계에서는 환절기 비염을 음식으로 완화시키는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채혈 검사를 통해 본인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피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코에 자극을 주어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많이 나올 때는 되도록이면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콧속이 건조하면 더 가려워지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줘야 하며, 이때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먹어야 합니다. 또 겨울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틀어놓아 습도를 조절해줘야 합니다.
좋은 음식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꾸준히 먹으면 좋은 음식은 해조류, 어패류, 채소류, 견과류가 좋습니다. 그리고 기름기 많은 육류나 튀김은 되도록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하며, 소고기는 지방이 적은 안심, 돼지고기는 삼겹살보다는 목살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좋은 차(tea)
영지버섯과 대추, 감초를 함께 넣어 끓여서 물처럼 수시로 따뜻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항알레르기 성분이 함유된 영지버섯은 항히스타민 효과까지 있습니다. 감초는 항알레르기 작용이 우수하고 대추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영지버섯과 대추는 틈새에 먼지가 끼어 있어서 2~3시간 동안 찬물에 불려서 불순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세 가지를 함께 섞어 끓여도 되고 각각 끓여서 먹어도 됩니다. 먹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끓여 놓고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차는 아이들이 먹기 힘들 수도 있지만 이럴 땐 꿀을 살짝 넣어서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환절기 비염이 심하다면 무엇보다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채혈 검사를 통해 명확하게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니 한 번쯤 꼭 해보시고 비염 증상을 완화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